일상생활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 너무 간단한데

heokebi 2021. 4. 26. 22:19

택배가 아닌 우편물을 보낼때는 종류가 3가지 정도가 됩니다. 일반 우편, 등기 우편 그리고 여기에 2017년 5월에 시범운영을 시작해서 현재 까지 운영되고 있는 준등기가 있습니다. 

일반 우편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우편물 입니다. 우체통이나, 우체국에서 보내면 수취인의 우편함까지 배달이 됩니다. 하지만 배달이 어디까지 되었는지 배달이 완료가 되었는지 흔히 택배에서 많이하는 배송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등기 우편은 우체국에서 등기로 우편을 보내게 되면 수취인 본인에게 직접 배달이 되며, 우편 추적조회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문서나, 사실확인증명서 혹은 본인에게 꼭 전달이 되어야 하는것들은 대부분 등기로 배달이 되죠.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사진 1

그렇다면 준등기 우편은 뭘까요?

준등기 우편은 앞에서 설명한 일반 우편과 등기 우편의 중간 정도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우편처럼 수취인의 우편함까지 배달이 되지만, 등기 우편같이 우편 배송조회가 가능합니다. 

배송조회가 되기 때문에 배송이 되었는지 정도 확인이 필요한 우편물에 대해서는 준등기 우편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예를 들어서 청첩장이나, 초대장 같은 것들은 꼭 본인이 받지 않더라도 우편함에만 배달이 된다면 문제 없을테니까요. 하지만 배송조회가 되기 때문에 내가 보낸 초대장들이 잘 도착 했는지 정도는 확인이 가능 하죠. 

 

말 그대로 배송 조회가 가능한 등기에 준하는 우편 서비스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물론, 일반 우편 보다는 금액이 약간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할때만 이용을 하시는게 좋겠죠 ^^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사진 2

우체국 준등기 우편 보내는 방법

그렇다면 우체국 준등기 우편 어떻게 보내면 될까요? 뭔가 서식등을 작성 해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냥 우체국에서 준등기로 보내 주세요 라고 얘기만 하시면 되며, 준등기로 보낼 경우에 보내시는분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등을 알려 주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매우 간단하죠? 준등기에 대해서 알지 못하시는 분들은 창구에서 얘기를 못하기 때문에 이용을 못할뿐, 알기만 하면 준등기 우편을 보내는건 매우 쉽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기 때문에 무인 창구에서 보내는 것도 가능 합니다. ^^

 

준등기 우편 요금은 얼마인가요?

지금 포스팅 하는 기준으로 2021년 5월이 얼마 않 남았는데요.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제2021-18호" 에서는 5월 1일부터 준등기 우편 요금및 부가취급 수수료 등에 관한 고시에 아래처럼 고시가 되어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사진 3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제2021-18호

준등기 우편요금은 5월 1일 기준으로 200g 까지 1800원으로 정액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편이기 때문에 택배 같이 무거운건 보낼수가 없으며 200g 까지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준등기 우편은 우체국에서 운영하는 무인기에소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인기 같은 경우에는 우체국 위치찾기 ( www.koreapost.go.kr/extra/user/110/gps/gpsUserView.do ) 에서 검색 하시면 쉽게 찾으실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사진 4

 

우체국 준등기 배송 조회 하는 방법

우체국 준등기를 이용하는 이유는 배송 조회 일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배송 조회를 할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접수 할때 창구직원에게 알려주는 연락처를 이용해서 카카오톡으로 배송 여부를 알림으로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접수 할때 받은 등기 번호를 이용해서 인터넷우체국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사진 5

물론 스마트폰에서 앱을 설치 하신후에 조회를 하셔도 됩니다. 어떤 방법이든 아주 간단하게 조회가 되기 때문에 쉽게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그럼 우체국 준등기 서비스에 대해서 궁굼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