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온라인 출생신고 하는 방법

heokebi 2018. 7. 6. 22:53

이제는 출생신고도 온라인중에 할수 있는 시대가 되었네요. 2018년 5월 8일 부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에서 온라이준중에 출생신고를 할수있는 시스템이 제공이 되고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출생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려고 합니다. 모든 국민이 온라인 출생신고를 할수 있드면 좋겠지만 아직은 서비스 도입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연계된 병원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부분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모든 병원으로 확대되고 앱을 이용한 출생신고까지 가능해지면 정말 편할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을 해보시면 온라인 출생신고서비스에 대한 공지가 몇개 올라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온라인 출생신고 서비스 오픈안내에 대한 공지가 있네요.

공지는 5월 3일날 올라왔고서비스 시작은 5월 8일 08시 부터 시작 되었다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온라인 출생신고 관련해서 조금더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웹툰으로도 볼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신다면 웹툰을 이용해서 해당서비스에 대해서 알아 보면 될거 같네요.

그리고 공지내용중에 아래와 같이 온라인 출생신고 가능한 병원 목록도 나와 있습니다. 현재 서울지역 4군대, 경기/인천 지역 6군대, 충청지역 1군대, 경상지역 3군대, 전라지역3군대가 출생 신고 가능한 병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지사항을 보면 부산과 성남에 병원이 한군대씩 더 추가 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될거 같네요. 물론 온라인 출생 신고가 편하기는 하겠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병원을 옮겨서 출산을 할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 그리고 온라인 출생신고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이벤트도 했던거 같네요. 공지사항을 보니 추첨을 통해서 선물도 줬던거 같습니다.

실제로 온라인 출생신고를 위해서는 상단에 "인터넷 신고" 메뉴에서 "출생 신고" 를 선택해서 신고를 할수가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모든 서비스의 시작은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 동의를 시작으로 하듯이 온라인 출생신고도 마찬가지로 약관및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진행이 됩니다. 동의 합니다와 확인합니다의 라디오 버튼을 모두 체크를 하신후에 확인을 눌러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별도의 로그인을 하거나 할 필요는 없네요.

다음 스템으로 출산 병원을 선택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여기에서도 출산한 병원에서 출생증명정보 전송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를 한후에 시작할수가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공지사항에 올라 왔던 병원중에서 하나를 선택 해서 진행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아래 빨간 글씨 부분을 보시면 이 병원들에서 출산을 하셔야지만 온라인중에 출생신고한 부분이 정상적으로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출산병원을 선택 하셨다면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출생 신고서 기본 정보를 선택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기본 쩡보로는 혼인중 출산/혼인외 출산 과 내외국인 구분의 정보 입니다.

확인을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이 출생신고서 폼이 나오는데요. 아마도 동사무소에서 출생 신고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거기서 보았던 양식과 동일한 양식임을 알수 있을겁니다. 이제 해당 폼에 내용을 적으시면 되는데요 적는 내용에 대해서 잘 모르겠거나 궁굼 하시면 하단에 보이시는 "출생신고서 작성 방법 안내"를 클릭 하셔서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모두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라서 신고서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거 같네요.

이상 온라인 출생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은 지정 병원에서 출산을 해야지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하지만 곧 확대 되리라 생각 됩니다. 출생후에 어렵게 동사무소에 방문을 하지 않고 PC 에서 바로 신고를 하게 되면 시간도 절약하고 그 시간에 산모 몸조리에 조금더 신경을 쓰거나 아이를 조금더 볼수 있을테니 여러모로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 되어지네요. 그럼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겟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