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은행 거래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카카오뱅크등을 제외 하고는 대부분의 금융사가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 홈페이지에서 비슷한 방법을 이용해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을수 있으므로 본 포스팅을 참고해서 은행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될거 같습니다.
일단 국민은행도 마찬가지고 대부분의 은행 홈페이지에는 공인인증센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폐기/복사 등의 작업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 발급을 할 예정이므로 공인인증센터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발급은 누구나 쉽게 할수가 있는 작업이므로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을 하신후에 "공인인증센터" 를 클릭 해서 공인인증센터로 접속을 하시면 크게 "인증서 발급/재발급",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인증서 갱신/관리" 로 나뉘어져 있는걸 보실수가 있습니다.
바로 아셨겠지만 "인증서 발급/재발급" 을 통해서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위에 이미지와 같이 인증서 발급/재발급 바로 아래에 있는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해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수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국민은행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개인용인증서 발급 과 기업영인증서 발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개인용인증서 발급 하단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 하시면 개인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할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을 할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야지만 발급을 진행 할수가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약관동의부터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약관 동의 하단에 보시면 본인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 입력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 하신후에 약관동의/본인확인 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약관 동의및 본인확인을 완료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 종류를 선택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금융권에서 사용할수 있는 공인인증서 입니다. 물론 해당 공인인증서를 꼭 금융권 홈페이지에서만 사용하는건 아닙니다. 이용범위는 전자민원서비스,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은행 및 보험서비스 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개인이 할수 있는 서비스는 이용이 가능 하다고 보시면 될거 같은데요.
다른 하나는 범용 공인인증서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할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증권거래등도 가능한 공인인증서라고 보시면 될거 같은데요. 다만, 발급수수료가 별도로 부과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에서도 한번더 말씀 드리겠지만 만약에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신다고 하신다면 수수료는 국미은행 계좌에서 빠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 다음 단계로는 추가 본인인증 절차인데요. 추가 본인인증 절차의 경우에는 ARS 를 통한 인증과 해외출국확인을 이용한 본인인증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ARS 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추가 본인 인증가지 완료를 하셨다면 다음으로는 출금계좌와, 계좌비밀번호, OTP 등의 정보를 이용한 본인 확인을 진행 합니다. 아무래도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고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기 때문에 그런지 본인 확인을 확실히 하는거 같습니다. 만약에 OTP 가 아니로 보안 카드를 가지고 계신다면 아래가 OTP 가 아닌 보안카드를 이용한 확인이 들어 가게 될겁니다.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다음 단계로 인증서 발급에 따른 수수료 납부 인데요. 무료 공인인증서를 선택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0원으로 딱시 수수료가 발생 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범용공인인증서를 선택 하셨다고 한다면 아래에 인증서 발급수수료 부분에 금액이 나와 있고 출금계좌에서 자동으로 출금이 될겁니다.
다음 단계로는 세부정보 입력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도 은행정보 불러오기를 클릭 하시면 은행에서 가지고 있는 기본정보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일일이 칸을 채우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은행정보 불러오기를 클릭 하시면 바로 하단에 있는 칸들이 채워 지니까 말이죠.
마지막 단계로 공인인증서 암호 지정및 저장위치 지정이 있습니다. 일단 저장위치를 지정 하신후에 저장을 하실때 이용하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비밀번호 설정까지 해서 저장을 하시면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은 완료가 됩니다.
이상 간단하게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혹시 국민은행이던지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스 공인인증서 센터 이용해서 인증하는 방법 (0) | 2018.06.15 |
---|---|
페이팔 계좌등록 하는방법 (0) | 2018.06.03 |
DTI 계산기 이용해서 주택담보대출 알아보는방법 (0) | 2017.12.06 |
국민카드 결제일 변경 하기 (0) | 2017.11.06 |
재산세 인터넷납부 카드 결제 하는 방법 (0) | 2016.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