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멸균우유 유통기한과 단점에 대해서

heokebi 2018. 5. 19. 14:37

멸균우유를 구매해서 드시는 분이 많이 있을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멸균우유 유통기한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멸균우유라고 함은 멸균처리를 해서 실온에서도 어느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기한도 일반 우유보다 긴 제품을 말하는데요.

멸균우유의 경우에는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박테리아 포자나 미생물을 없애기 위해서 110도 에서 30분을 가열 하거나 130도에서 30초 그리고 145도에서 1초간 가열을 해서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가열함으로써 무균상태에서 제품을 바로 포장을 함으로써 실온에서도 서늘한 곳에서 보관 하게 되면 상당히 오래 보관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알고 있는 멸균우유의 장점을 뽑아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가 가능 할거 같네요.

첫번째. 냉장 보관이 필요 없어서 보관이 편하죠. 일반적으로 햇밫이 않드는 베란다 등에 보관을 하면 냉장고 공간도 덜 차지 하고 좋죠.

두번째. 멸균우유의 특징으로 소화가 잘되어 유아가 먹기에 좋은데요. 그래서 아이들 간식으로 멸균우유도 괜찮다고 합니다.

세번째. 앞서서 말한것처럼 유통기한이 길어서 오래 보관할수가 있어요. 일반 우유는 냉장 보관 하더라도 그렇게 오래 보관이 힘들죠

네번째, 보통 멸균우유의 경우에는 팩으로 포장이 되어 있어서 휴대하기가 편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멸균우유는 이렇게 여러 장점을 가지고도 있지만 제일 큰 단점이 하나가 있다면 멸균 되는 과정에서 어쩔수 없이 손실이 되는 영양소들이라고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멸균우유는 앞에서 말한 방법중에서 145도 이상에서 1초간 가열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고온에서 가열을 하게 되면 유해한 박테리아나 미생물을 없앨수도 있겠지만 영양소의 파괴도 어쩔수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흔히 멸균우유의 단점을 얘기 한다고 하면 두가지 정도로 얘기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첫번째, 일반 우유보다 떨어지는 영양소

두번째, 일반 우유와 약간 다른 맛

개인적으로는 멸균우유의 맛을 좋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확실히 일반 우유와는 약간의 맛이 다른거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 일수도 있겠지만요. 그리고 일반 우유보다 줄어든 영양소를 단점으로 말할수 있을거 같네요.

그리고 멸균우유의 유통기한은 제품에 따라서 약간은 다르겠지만 한달 이상은 실온에서 보관을 할수 있습니다. 물론 보관하실때 서늘하고 햇빛이 않 드는곳에 보관을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은 우유에 표시가 되어 있으니 가능한 그 기한을 넘기지 않는게 좋겠죠. 그리고 보관 방법이나 상태에 따라서 간혹 일찍 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멸균우유 팩이 부풀어 올랐다고 하면 유통기한이 않 지났더라도 상한걸로 보시면 됩니다. 멸균 우유라고 하더라도 포장 하면서 약간의 균이 들어가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실온에서 보관중에 상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멸균우유의 경우에는 팩으로 포장이 되어 있어 소량이기 때문에 바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 이상 멸균우유 유통기한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