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엑셀 조건부 서식 사용하는 방법

heokebi 2018. 1. 25. 12:08

직장이나 집이나 학교에서 많이 사용 하는 프로그램중에 하나가 엑셀일텐데요. 엑셀을 이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하거나 과제를 하거나 회사에서는 여러가지 용도로 엑셀을 이용 하기도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기능중에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조건부 서식이라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서식을 조건에 맞춰서 이런 저건에는 이런 서식을 저런 조건에는 저런서식을 적용 할수 있게 도와 주는 기능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예를 들면 어떤 숫자의 집합이 있는데 여기에서 숫자의 높고 낮음을 쉽게 확인 하고 분포를 알아 볼때도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시면 쉽고 간단하게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며 숫자들이 있는 영역을 선택 하신후에 홈 -> 조건부서식 -> 색조 -> 원하는것 선택 하시면 아래와 같이 값을 기준으로 높은 색은 진하게 낮은 숫자들은 연한 색으로 서식이지정이 됩니다. 이렇게 쉽게 숫자의 분포등을 확인 할때 이용하면 편리 하죠.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조건부 서식을 이용 하실수도 있지만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서 적용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Check List 같은 문서를 만들었다고 가정했을때 점검 항목중에서 이상으로 되어 있는 부분만 빨간색 배경과 희색 글씨로 강조를 하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에서 새 규칙을 클릭 하셔서 아래와 같이 새로운 규칙을 생성 하실수가 있습니다. 


규칙유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특정 값을 포함해서 조건을 만들 경우에는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이라는 부분을 클릭 하셔서 첫번째 컬럼을 특정 텍스트로 하고 두번째는 포함 세번째에는 찾고자 하는 텍스트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이상이 포함되어 있는 텍스트에 대해서 아래 서식 부분을 클릭 하셔서 서식을 지정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빨간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만들었습니다.

결과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이상으로 되어 있는 부분만 서식이 빨간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변경된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원하시는 조건을 새로 만들어서 문서에 적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조건부 서식을 통해서 문서를 조금더 쉽게 볼수 있게 하거나 필요한 부분에 강조를 할수가 있겠죠.

기존에 생성되어진 조건부 서식은 규칙 관리자를 클릭 하셔서 수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서식 규칙 표시에는 현재 워크시트로 하시면 현재 워크시트에서 생성해 놓은 규칙들이 모두 보입니다. 여기에서 적용 대상을 수정 하시거 규칙 편집을 통해서 서식을 변경 하시거나 조건을 변경 하실수가 있습니다.

이상 엑셀 조건부 서식 사용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조건부 서식을 이용 하면 문서에필요한 저보들을 바로 볼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는데 유용했던거 같습니다.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는 사용하시면서 조금씩 변경해 나가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조건부 서식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매우 기본적인 사용 방법만 알아 보았는데요. 하나씩 해보시면 바로 쉽게 이해 하실수 있을거에요.


반응형